킥고잉 [미지아2] 안전 스펙 주의점

만사형통|2019. 1. 31. 15:15

공유형 전동 킥보드 '킥고잉'에 대해 이전 글에서 리뷰하였습니다. 요즘은 거의 매일 아침 출근길에 유용하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전 글을 쓸 때는 학동역에는 한대도 없었는데 지금은 학동역까지 이용하게 된 덕분이죠. 이용하면서 느낀 안전에 대한 내용과 킥고잉의 주력 모델인 샤오미 미지아2에 대해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킥고잉 미지아2



■ 

관련글


 킥고잉 주력 모델 미지아2

미지아2는 대륙의 실수라 불리는 샤오미사의 가성비  전동 킥보드 모델입니다. 가격은 30만 원대에서 50만 원대에 걸쳐있습니다. 직구 가격이 30만 원대입니다. 세련된 디자인에 12kg대의 무게로 휴대성도 고려하여 만들어졌습니다. 사용 시간은 2시간 정도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 미지아2 스펙

 배터리 사양

 36V 7.8Ah - 280Wh

 36V 5.2Ah - 187Wh(M365 모델)

 최고속도

 25Km/h

 주행거리

 20~30km

 제품중량

 12kg

 최대하중

 100kg

 모터사양

 36V 정격출력 200W 최대 400W

 타이어

 8.5


무게는 12.5kg인데 휴대성을 고려해 비교적 가벼운 편입니다. 오늘 아침 출근길에 공사장이 있어 들어서 이동해야 하는 상황이 있었는데 쉽게 옮길 수 있었습니다. 반면에 무게가 가볍기 때문에 내리막길에서 턱을 넘는다든지 갑자기 길이 고르지 않은 곳을 주행할 때에는 반드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타이어는 8.5인치로 적당한 크기입니다. 최고속도는 25km/h로 법안 준수 속도입니다. 몸무게가 많이 나가는 저 같은 사람이 오르막길을 올라갈 때는 조금 답답함을 느낍니다. 킥고잉 사용 시에는 접을 일이 없겠지만 구매해서 사용하시는 분들은 뒷바퀴에 있는 돌출부와 핸들을 연결해서 접을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성비가 좋은 모델인만큼 가정용으로 하나 구매하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킥고잉 안전하게 타자. 주의점.

킥고잉을 이용자뿐만 아니라 모든 전동킥보드 유저 참고하셔야 하는 안전사항, 주의점을 찾아보겠습니다.  

■ 배기량 125cc 미만일 경우 자동차면허나 2종 소형/원동기 면허 필요
가장 중요한 기본이며 필수사항입니다. 현재 킥고잉 어플내에서 권고하고 있지만 강제하고 있지는 않고 있습니다. 향후 보완되리라 생각합니다. 면허 없는 이가 사용할 경우 무면허 운전으로 처벌될 수 있습니다. 회식 후 술을 드셨다면 역시 타시면 안 됩니다. 이건 음주운전이니깐요!

■ 전동 킥보드 라이딩은 도로의 가장 가장자리에서 뒤차의 흐름에 방해되지 않도록 안전 운행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이자 안전한 방법입니다. 나와 타인의 안전을 위해서는 인도 주행은 피해야 한다. 만약 피치 못하게 인도로 들어가야 할 때는 타인의 안전을 특히 주의하며 가능한 빨리 차도 가장자리로 나오셔야 합니다. 차도에서는 우회전하는 차량도 많으니 좌우를 잘 살피시기 바랍니다. 내리막에서는 가속보다는 브레이크를 적당히 사용하여 감속하시기 바랍니다.

■ 다른 전동기기와 마찬가지로 물과는 상극입니다. 비가 오거나 도로에 물이 있다면 주행을 천천히 하시거나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광폭 타이어를 장착한 이륜차에게도 치명적인 만큼 타이어 크기가 8~10인치인 전동 킥보드는 더 위험하겠죠?

가속방지턱

가속 방지턱과 높은 도로 요철 조심! 킥고잉의 경우 자체 무게가 12kg이고 바퀴도 자전거에 비해 작기 때문에 자전거 타듯이 넘다가는 자유 낙하를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조심 또 조심.

안전벨 사용법안전벨 누르기

안전벨을 잘 활용하자. 이용자 중에 이 안전벨 사용법을 잘 모르시는 분들도 있었다. 물론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은 다 아시겠지만요. 엄지로 살짝 누르듯이 튕겨주시면 됩니다. 


킥보드 충전량을 꼭 확인할 것. 바로 어제 이 충전량을 확인 안 했다가 낭패를 봤습니다. 나중에 보니 10% 살짝 남아있었는데 속도가 거의 안 나더니 결국 도중에 멈췄습니다. 어중간한 거리에서 내려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니 잘 확인하고 타시길 바랍니다. 

 마무리

마지막으로 주행사고에 대비해 헬멧과 장갑을 쓰도록 하자 입니다. 사실 장갑은 사용하지만, 헬멧을 사용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않은 데요. 킥고잉 자체적으로 헬멧 서비스가 생겼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요즘 접는 헬멧도 많이 나오고 있더군요. 좋은 제품을 선별해서 갖추시는 것도 안전하게 킥고잉을 즐기는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헬멧 미착용으로 사망사고도 발생하고 있으니까요. 


우리 모두 안전 주행하여 킥라니가 되지 말자구요!

 

내용이 도움이 되셨거나 초보 블로거의 성장기를 응원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공감 버튼은 꾹 눌러주세요!

수정이 필요하거나 도움이 필요하신 분은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