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산포 해수욕장 갯벌체험 맛조개 잡는법 #1
화창한 5월 가족과 함께 태안 몽산포로 갯벌 체험을 다녀왔습니다. 날씨도 너무 좋았고 갯벌에서 조개도 재미있게 캐다 왔는데요. 우리 가족에게는 아이가 태어나고 가본 여행 중 최고의 여행이었습니다.
몽산포 해수욕장 갯벌 체험
2시간 30분여를 달려 몽산포 솔누리펜션에 도착한 시간은 정오 12시. 짐을 내려놓고 바로 앞에 있는 해수욕장으로 조개를 잡으러 고고. 펜션 주인분께서 조개가 잘 잡히는 곳도 알려주셨는데 두 세 번 올 때까지는 맛조개 잡기가 쉽지 않을 꺼라고 하셨습니다.
해변 바로 앞에 유명한 오션 오토캠핑장도 있었습니다. 다음에는 캠핑에 도전해봐야겠어요.
날씨가 정말 해루질하기 좋은 날씨였습니다. 하고 나니 팔다리가 빨갛게 타 있었던 건 안 비밀~ 꼭 선크림을 구석구석 바르고 갯벌로 나가세요.
야호! 신난다. 아들과 함께 해변도 휘저어 보고.
나름 유튜브에서 맛조개 잡는 법도 보고 30마리만 잡아야겠다! 호기롭게 가족에게 말했지만, 이때는 정말 몰랐지 말입니다. 맛조개 잡는게 이리 힘들 줄은.
맛조개의 제 철은 11월이고 사시사철 잡을 수 있습니다. 물론 잡는 법을 알아야 잡을 수 있습니다.^^; 맛조개가 많이 잡히는 곳과 잡는 법은 아래에 적겠습니다.
장비는 펜션에서 무료로 빌릴 수 있었습니다. 해수욕장에 나가보니 물때가 맞아서 해루질 하는 사람들로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었네요.
가세요 꼭 가세요! 두번 가세요!!
12시부터 오후 4시 물들어 올 때까지 4시간을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해루질을 했는데요. 정말 영화 같이 경치도 좋고 재미있게 조개를 잡았습니다. 가족들도 너무 즐거워했는데 특히 아이에게 좋은 바다 생태 체험이 된 것 같습니다.
몽산포는 해루질 하기 최적의 장소인 것 같습니다. 동죽도 많이 캘 수 있었고 맛조개도 캐는 법을 너무 늦게 알아서 그렇지 많이 나오는 것 같았어요. 가족 단위로 삼삼오오 모여서 조개를 캐는 모습도 보기 좋았습니다.
맛조개 많이 나오는 곳과 잡는법
사실 동죽은 우리 가족이 딱 먹기 좋을 만큼 잡았는데 맛조개는 마지막 한 시간 남기고 잡는 법을 터득해서 10마리도 못 잡았습니다. 몽산포 해수욕장 여기저기를 옮겨 다니며 돌아다녀보니 몽산포 포구 쪽이 가장 수확이 좋아 보였어요. 여기가 몽산포 해루질 포인트인듯한데요. 포구에서 먼 곳에서는 땅만 엄청나게 파고 다들 수확이 많이 없었는데 포구 쪽은 대부분 열댓 마리는 잡으시더라고요.
맛조개는 포구 쪽에서 도전
맛조개는 맛도 좋지만 정말 잡는 손맛이 끝내 주더군요. 소금을 구멍에 뿌려서 머리를 빼꼼 내밀 때 몸통을 딱 잡아야 하는데 그 묵직한 손맛이란.. 크윽! 쭉 잡아당기면 마지막에 뽕하고 튀어나온답니다.
사투의 흔적들. 무식하게 땅만 파고 있었습니다.
처음에 잡는 방법을 몰라 헤매다가 옆에 계신 분들 방법을 관찰해서 잡는 방법을 터득했습니다. 영상으로 본 방법과 완전 다르더라고요.
■ 네시간 체험 후 적어보는 몽산포 맛조개 잡는 법(주관적 의견 70%)
- 다른 쪽보다 포구 쪽에서 잡았다! 소리가 계속 나옴.
- 보통 삽으로 잡을 곳 주위를 동그랗게 큰 원으로 파서 물이 빠지게 한 후 구멍이 있는 부분을 수평으로 파서 소금을 뿌리라고 배웠는데 들어가는 힘에 비해 비능률적이고 수확도 적었음
- 추천 방법은 삼발이나 호미로 갯벌을 한뼘 정도 깊이와 30cm 넓이로 파서 벽 쪽을 수직으로 파나가면서(중요) 긴 타원형의 구멍을 발견 후 소금을 뿌릴 것
- 수직으로 파다 보면 바닥에 물이 차오르기 때문에 구멍을 발견하면 바닥도 계속 파줄 것
- 타원형이라도 이미 죽은 조개 구멍이 많이 있어서 잘 보고 소금을 뿌릴 것(말라있고 빨대처럼 나온 것은 죽은 구멍)
- 맛소금이 잡기에는 좋긴 한데 화학조미료이기에 바다가 오염되고 바다 생태에도 악영향(저도 몰랐는데 다음부터는 일반 소금을 사용하려구요.)
- 윗 부분을 잡지 말고 중간 부분을 잡고 쭉 당길 것
- 장비로 큰 삽이 있으면 좋지만 삼발이나 호미로도 충분함. 오히려 농사일 할 때 쓰는 앉는 쿠션이 있으면 더 수월함
두번째 잡을 때 영상입니다. 위에 설명과 함께 보셔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면 좋겠네요. 보시면 기쁨이 느껴지실껍니다. 물이 들어올 시간이라 더 못잡았는데 다음을 기약했습니다.
조개 해감 후 맛있게 먹기
해루질이 처음이라 조개 바구니에 바닷물도 조금 밖에 안채우고 숙소로 돌아왔습니다. 주인분께서 소금으로 염도를 맞추는게 힘들고 빨리 죽어버리면 해감도 안 될꺼라고 말씀해주셔서 다시 바다로 가서 물을 떠왔어요~
맛조개는 당일 해감으로 먹을 수 있지만 동죽은 이틀은 해감해야 한다고 해서 집에 가져와서 먹었습니다. 맛조개는 입을 반쯤 열때까지 2~3분만 삶아서 먹었는데 색다르게 달콤한 맛이었어요. 10마리도 못잡아서 감질맛납니다. 다음에는 반드시 30마리 잡아서 삶아서도 먹고 쪄서도 먹겠다 다짐해봅니다.
초고추장 대신 오징어포 고추장
집에 가져온 동죽은 24시간 넘게 해감 후 조개찜과 탕으로 맛있게 먹었네요. 간혹 해감이 덜된 조개도 있었는데 대부분 모래 없이 잘 해감이 되있었어요. 집으로 오기 전에 바닷물을 한번 갈아주었구요.
동죽 꽤 많이 잡았죠? 사실 맛으로는 맛조개도 맛있지만 동죽도 일품이었습니다. 순식간에 조개가 입으로 로그아웃했습니다.
몽산포 물때표
몽산포의 물때는 몽산포넷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당일 물때표와 적당한 갯벌체험시간을 보기 쉽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마무리
몽산포 해수욕장 갯벌체험에 대해 적어보았는데요. 이제 매년 찾지 않을까 합니다. 가족 여행지로 이만한 곳은 드물정도로 좋은 추억을 많이 쌓고 왔어요. 시간 되시면 더 더워지기 전에 한번 다녀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썬크림은 필수니 꼭 얼굴, 팔, 다리까지 꼼꼼히 바르고 해루질하시기 바랍니다!
내용이 도움이 되셨거나 초보 블로거의 성장기를 응원하고 싶으신 분은
로그인 없이 아래 공감♥ 버튼은 꾹 눌러주세요!
수정이 필요하거나 도움이 필요하신 분은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건강한 아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안 몽산포 솔누리 펜션 불꽃놀이 #2 (0) | 2019.05.28 |
---|---|
어린이날 선물 동대문 문구 완구 거리 다녀오다. (2) | 2019.04.30 |
전산세무 2급 합격 후기 (4) | 2019.03.05 |
하남 감일 공공분양 당첨자(예비입주자) 서류 제출 다녀오다. (0) | 2019.02.12 |
극한직업 간단 리뷰 및 약 스포[설날 문화생활] (0) | 2019.02.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