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과 음식
콜레스테롤은 올바른 신체 기능을 돕는 필수 지방이지만 LDL과 같은 특정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경우 혈관 건강에 아주 치명적입니다. 그래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위해 식습관 개선은 필수적입니다. 생활 중에 놓치고 있는 나쁜 식습관과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을 위한 음식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콜레스테롤 높이는 나쁜 식습관
■부족한 식이 섬유와 과도한 포화지방
식이섬유는 우리 몸에서 콜레스테롤과 결합 및 배출을 돕습니다. 하지만 포화지방에만 편중되고 식이섬유가 부족한 식단은 콜레스테롤을 체내에 남게 됩니다. 육류 위주의 포화지방 식단은 나쁜 콜레스테롤이라 불리는 LDL이 간으로 들어와 분해되는 것을 막게 합니다. 이 LDL 콜레스테롤이 몸 손을 떠돌다가 혈관을 막는 혈전을 만들어 혈관 질환의 주범이 되는 것입니다.
포화지방은 실온에서 고체로 존재하며 육류의 지방, 비스킷, 버터, 마요네즈 등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미국 심장협회(American Heart Association)에 따르면 포화지방 함유 음식의 섭취를 줄이면 LDL 수치를 6주 동안 8~10% 줄일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부족한 불포화지방
오메가-3로 대표되는 불포화지방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혈관 질환 예방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불포화 지방을 섭취하지 않는 것 역시 콜레스테롤 및 혈관 관리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과도한 트랜스지방
트랜스지방은 주로 패스트푸드와 가공식품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트랜스지방은 불포화 지방을 고체 상태로 만들고 체내 콜레스테롤을 늘리게 됩니다. 트랜스지방에 대해 매체 등을 통해 주의를 환기하고 있지만, 영양성분 표시에서 트랜스지방 함량이 0.2g이 되지 않으면 0으로 표시하고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좋은 음식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줄이고 몸을 건강하게 해주는 음식들을 알아보겠습니다.
■ 새싹보리분말
새싹보리분말
요즘 한 TV생활정보프로그램에서 새싹보리분말을 소개했는데요. 새싹보리 추출물은 '혈관청소부'라 불리는 폴리코사놀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중성지방, 체중 역시 줄여주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고구마의 20배, 철분은 시금치의 24배나 함유되어 있다고 하니 새싹보리분말을 우유나, 과일과 함께 해독주스로 먹는 방법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시래기
시래기는 생활 속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음식입니다. 시래기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웰빙식품이면서 시래기를 잘 말린 무청은 식이섬유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비만을 예방할 수 있고 포만감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혈중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려 동맥경화 억제효과도 있다고 하니 평소에 자주 섭취하는 게 좋을 것같습니다.
■ 깔라만시
깔라만시
깔라만시는 귤 속 식물로 푸르고 시큼한 맛이 나는 과일입니다. 깔라만시의 효능으로는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콜라겐 생성, 독소 제거 등이 있는 만큼 건강과 피부에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알려졌습니다.
마무리
콜레스테롤이라고 해서 모두 나쁜 것은 아닙니다. 특정 콜레스테롤(LDL)은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HDL)은 높여야 혈관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약을 먹고 개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생활 속에서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음식들을 찾아 식습관 개선을 해보는 것이 장기적인 건강관리에 더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
관련글
내용이 도움이 되셨거나 초보 블로거의 성장기를 응원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공감♥ 버튼은 꾹 눌러주세요!
수정이 필요하거나 도움이 필요하신 분은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건강한 정보모으기 > 콜레스테롤 정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타민D 결핍과 혈중 콜레스테롤 (0) | 2019.01.29 |
---|---|
고지혈증 콜레스테롤 저하에 좋은 음식 (0) | 2019.0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