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D 결핍과 혈중 콜레스테롤

 비타민D란?

비타민D는 지용성 비타민의 한 종류입니다. 뼈 건강을 유지하는 데 관여하고 세포의증식 및 분화의 조절, 면역기능 등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비타민D의 합성은 자외선을 통해 콜레스테롤류를 반응시켜 이루어집니다. 우리 몸에 꼭 필요하지만 쉽게 놓치고 있는 비타민D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비타민D


 비타민D의 공급

식품을 섭취하거나 햇빛을 받아서 만들어냅니다. 햇빛으로 충분한 비타민D를 얻으려면 피부가 노출된 채로 일주일에 두세 번 30분씩은 햇빛을 쫴 야합니다. 의사 선생님 말씀으로는 속옷 차림으로 돌아다녀야 효과가 있다고 하셨습니다. ^^;

요즘은 자외선 차단제 사용이 보편적이고 겨울에는 태양이 내리쬐는 시간이 제한적이라 비타민D 결핍이 자주 일어나고 있습니다.


 비타민D의 콜레스테롤 연관 관계

 ■ 서울대 의대 팀이 2013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비타민D 농도가 높을수록 혈당, 혈중 콜레스테롤, 혈중 LDL 콜레스테롤, 혈중 중성지방 등 혈관 건강 지표가 더 좋다는 연구 결과를 내놓았습니다.


햇빛


대학생을 비롯한 우리나라 청년층 대부분이 비타민 결핍으로 나타났습니다.

비타민D 혈중 농도 20ng/ml 미만이면 결핍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ng/ml~29.9ng/ml이면 부족으로 진단합니다. 우리나라 대학생 평균 비타민D 농도는 11.1ng/ml에 불과했습니다.


 ■ 심혈관 질환이 없던 성인을 10년간 추적 관찰한 연구에서도 비타민D가 결핍 된 사람에게서 심근경색 발생 위험이 두 배 더 높았다고 합니다.

 ■ 비타민D는 면역세포와도 연관되어 있어 부족할 경우 아토피, 알레르기 비염과 같은 증상이 생길 수 있고 이외에도 당뇨병, 심부전, 심장병, 근육통, 고혈압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비타민D 결핍 해결방법

 ■ 비타민D는 비타민 발견 순서대로 이름이 붙여졌을 뿐 비타민 A, B, C 등과 비교해유일하게 몸에서 합성되는 중요한 비타민입니다. 아이러니하게 가장 부족한 영양소이기도 합니다.

 ■ 비타민D는 버섯에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단위 그램당 비타민D가 가장 많은 식품은 동물의 간 등 내장입니다. 버섯보다 무려 20배나 많은 비타민D가 들어 있습니다.

  ■ 비타민D는 햇볕을 충분히 쬐면 체내에서 합성되지만, 현대인들은 실내에서 주로 

생활하는 시간이 많고 외출 시에도 자외선차단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햇볕으로 보충하

기는 생각보다 싶지 않습니다. 하루에 4000IU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1000IU를 이틀에 한번 복용 중입니다.

 ■ 저 또한 병원에서 비타민D 결핍이란 얘기를 듣고 나우푸드 제품을 섭취하고 있습

 니다. 마침 이번 주에 재검진이라 수치를 점검하고 또 이야기를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마무리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식습관과 운동을 열심히 하고 비타민D 공급도 잊지 마셔서 건강한 혈관관리 하시기 바랍니다.


 

내용이 도움이 되셨거나 초보 블로거의 성장기를 응원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공감 버튼은 꾹 눌러주세요!

수정이 필요하거나 도움이 필요하신 분은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