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세무 2급 합격 후기

건강한 아빠|2019. 3. 5. 13:03

뒤늦은 전산세무 2급 합격 후기를 써봅니다. 직장인 전산세무 독학으로 자그마치 삼수  만에 합격했는데요. 시험을 준비하며 제가 느낀 점이나 공부 방법을 공유해 봅니다.


전산세무2급 합격후기


 전산회계 2급 합격 후 7년

■ 업무가 회계, 세무랑 연관되다 보니 2011년 전산회계 2급을 준비해서 가볍게 합격했습니다. 전산세무2급 난이도가 높다고는 들었지만 1개월 준비 시간을 잡고 해커스 전산세무 2급 책으로 독학을 시작했습니다.

■ 남들은 '2주 공부 합격'도 하는데 저는 머리가 굳어서인지 책만으로 한계가 있더군요. 전산회계 1급을 뛰어넘고 본 거라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많아 공부하기 힘들더군요. 책을 이론만 빠삭하게 하고 첫 시험에 들어가서 이론 먼저 풀고 58점 나왔습니다. (이론 22점/30점 만점) 실기에서 폭망한거죠.


 두 번째 시험 도전

■ 두 번째 시험은 박쌤 전산세무를 유튜브로 1.5배속 두 번 반복 공부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박쌤 강의가 전산회계나 전산세무 개념을 잡는 데 가장 도움을 준 것 같습니다. 회사에서 눈치 보며 한 달 정도 나름 열심히 준비했습니다.

■ 이번에는 실전 위주로 준비했고 모의고사 실기 문제를 집중적으로 풀었습니다. 시험장에서 분기, 마감 문제는 어느 정도 잡았는데 부가세와 연말정산에서 점수를 까먹게 되더군요.




■ 결국 2점 차이로 또 낙방. 첫 번째 시험은 합격률이 30% 후반이었는데 제가 준비를 못 한 거였고 두 번째는 합격률이 10%대로 난이도에서 차이가 느껴졌습니다. 물론 낙방자의 핑계입니다.


 세 번째 도전

■ 마지막은 완전히 놓고 있다가 시험 전 2주 남았을 때 집중해서 공부했습니다. 이번에는 책의 모의고사 문제를 최대한 답을 안 보고 다 풀었습니다. 이제까지는 조금 궁금하면 해설 강의 보고 답지 보고해서 완전히 제 것이 아니었습니다.

■ 세 번째 시험을 보고 나와서 또 난이도에 절망했습니다. 연말정산에서 처제 관련 문제가 두 문제(아버지와 처제 교육비 공제 문제)에 기습당했던 기억이 나네요. 집에 와서 가채점을 해보니 합격선이기는 했는데 불안했습니다. 다행히 합격점수가 80점 넘게 나와줘서 지겨웠던 교재와 모의고사 시험지들과 작별을 했습니다.


 세무회계 시험 깨알 팁

■ 박쌤 전산세무 반복해서 두 번 이상 보기(첫 번째는 속도 빠르게 추천)

■ 일찍 들어가서 의자와 마우스 체크. 의자 상태가 안 좋은 경우가 많더군요.

■ 들어가기 전 1시간 기출 이론 위주로 빠르게 훑어보고 가는 것도 좋습니다.

■ 마지막 시험인 경우 일렬로 10명씩 나란히 시험을 봤습니다. 이런 경우에 주변 사람의 속도에 휘둘리지 말고 자기 문제에 집중하시는 게 좋습니다.

■ 시험지 확인할 때 실기 문제 쪽을 조금씩 살펴보시고 시작되면 바로 실기 문제로 들어가세요.

■ 모의고사는 직전 15회 정도 풀어보세요. 많은 회를 보는 것보다 여러 번 보셔야 합니다.

■ 마지막에 꼭 저장 버튼을 한 번씩 눌러 주세요.

■ 이론 문제는 반드시! 해설 보지 마시고 푸셔야 자기 것이 됩니다. 해설 보고 풀고 다 아는 것 같아도 문제가 살짝 꼬아져서 나오면 당황하게 되더군요.


 2019년 전산세무 2급 시험 일정 및 범위

전산세무 자격시험 일정

2019년 전산세무 자격시험 일정




전산세무 2급 출제 범위

전산세무2급 시험범위


 마무리

■ 전산세무 2급 취업 준비하는 어린 친구들과 시험장에서 같이 문제를 풀면서 오묘한 기분도 들고 했었네요. 30대 중반에 자격증 준비로 열정을 태워봤는데 어렵지만 결국 합격해서 기분이 참 좋았습니다. 업무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 시험이니 직장인분들 중에 혹시 전산세무 시험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은 한 번 도전해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준비하시는 모든분들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내용이 도움이 되셨거나 초보 블로거의 성장기를 응원하고 싶으신 분은

로그인 없이 아래 공감 버튼은 꾹 눌러주세요! 

수정이 필요하거나 도움이 필요하신 분은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