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판매업 신고 시행착오 - 셀프 다마고치 도전기(2)

사업자등록을 마친 후 사업용 계좌 개설, 에스크로 발급까지는 일사천리로 끝냈습니다. 마지막 통신판매업 신고 과정과 진행 하면서 겪은 시행착오를 포스팅해보겠습니다.





통신사업자 신고


■ 

관련 글


 사업자 통장 개설 및 에스크로 발급

■ 집 근처 농협에서 사업자 통장 개설 및 에스크로 발급을 완료했습니다. 카드도 발급했는데 처음에는 국내용으로 했다가 국외용이 필요할 것 같아 재발급 신청했습니다. 조금 의아했던 부분이 통장 개설과 에스크로 발급 및 국외용 카드 신청을 다른 날 가서 처리했는데 담당자마다 사업자등록증이 사본이면 된다, 직인이 찍힌 원본이 있어야 한다는 이견이 있더군요. 은행 가실 때 이점 미리 유념해두고 가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스마트스토어 통신사업자 신고를 위해 인감증명서 발급을 했습니다. 가까운 동사무소에 주민등록증이랑 인감 들고 가서 등록 및 발급했습니다. 




 민원24에서 통신사업자 신고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판매자로 가입한 후 구매 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을 발급합니다.

■ 인터넷으로 통신사업자 신청을 진행하였고 수령은 구청으로 직접 가서 하였습니다.


신고서식통신판매업 서식


■ 위의 신고서 내용을 입력 하시면됩니다.

  1. 구분은 개인과 법인 중 선택합니다. 저는 개인으로 선택하였습니다.
  2. 상호는 ex)크키코코를 입력합니다.
  3. 그 밖에 주소와 신상정보를 입력합니다.
  4. 여기서 주의! 저는 미리 크키코코.com 이란 한글 도메인을 신청해놓은 상태였습니다. 앞으로 연결할 예정이라 크키코코.com을 인터넷도메인 이름에 입력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삽질한 거라 구청에서 연락 와서 다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주소(https://smartstore.naver.com/k-ki-ko-ko)를 알려주고 처리했습니다.
  5. 호스트 서버 소재지는 스마트스토어 홈페이지에서 발급한 구매 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의 하단 마지막 줄의 호스트 서버 소재지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2019.02.05 기준)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야탑동 343번지 2호 KT-IDC 5층 이렇게요.
  6. 마지막으로 구비서류 파일 첨부에 구매 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을 첨부해주시면 됩니다. 스캔하셔도 되고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을 이용해도 됩니다.

■ 이렇게 신청 후 3일 정도 내에 승인되었으니 찾아가라고 문자메시지가 옵니다. 저는 위에 적은 바와 같이 인터넷도메인 이름을 잘 못 적어서 하루 더 걸렸습니다. 




 스마트스토어에 증빙서류 제출! 끝!

 ■ 스마트스토어 가입 시에는 아직 통신사업자 신고 전이었기에 신고 준비 중으로 선택되어 있었습니다.

 ■ 발급을 마친 사업자 등록증, 사업자 통장 사본, 개인인감증명서, 통신판매업 신고증 등을 증빙서류에 추가하고 승인을 기다리면 됩니다. 저는 딱 3일 걸렸습니다.

 ■ 건강기능식품 카테고리도 신청해서 이 건 가입심사보다 하루 더 걸려서 4일 만에 승인이 떨어졌습니다.

스마트스토어 승인네이버에서 보는 null은 왠지 새롭.


 마무리

저는 회사에 다니며 와이프는 집안일 하며 틈틈이 사업자 준비를 해왔습니다. 참 모르는 것 투성이고 아직도 모르는 게 많지만 하나씩 부딪히며 배워나갈 생각입니다. 블로그나 스마트스토어나 대단한 성공보단 하나씩 해나가는 게 즐겁고, 집중하다 보니 시간 가는 줄 모르는 것 같네요. 앞으로 상품도 하나씩 올리고 판매하다 보면 힘든 일도 많이 생기겠지만 초심 잃지 않고 천천히 가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내용이 도움이 되셨거나 초보 블로거의 성장기를 응원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공감 버튼은 꾹 눌러주세요!

수정이 필요하거나 도움이 필요하신 분은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